quick_menu_tit

진료정보

전화문의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31-399-6993
  • Fax. 031-399-6990
  • 평 일 오전  09:30 ~ 오후  18:30
  • 토요일 오전  09:30 ~ 오후  15:00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

* 일요일,공휴일,매주목요일: 휴진

우울증

  • 진료정보
  • 우울증
 우울증이란?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 관련 질환 우울증 예방과 치료
우울증의 원인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의 세 가지가 있는데, 이 세가지 요인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울증이 생기게 됩니다. 세 요인들의 기여도는 환자 개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런 요인을 찾아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물학적 원인
1)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 또는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생화학 물질의 감소로 우울증이
생깁니다.
2) 신경호르몬의 조절이상으로 우울증이 생깁니다.
3) 수면 리듬의 이상이나 계절의 변화로 우울증이 생깁니다.
4) 뇌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의 이상으로 우울증이 생깁니다.

유전적 요인
보통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15%가 넘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부모가 우울증일 때 자녀가 우울증이 생길 확률이 정상인보다는 조금 높습니다.

심리사회적 원인
스트레스 상황에서 긴장을 풀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물론 어떤 방법이 최상이냐 하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생활사건과 스트레스
우울증환자를 조사해 보면 발병전 상당기간 동안 생활사건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었습니다. 특히 11세 이전에 부모를 잃는다든지, 배우자상실, 죽음, 이별, 실패, 실망, 불화 등의 생활사건으로 인해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격
우울증이 잘 생기는 성격이 있습니다. 의존적이거나 꼼꼼하거나 과시적인 성격의 사람들이 깡패나 의처증 환자보다 우울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정신분석적 원인(정신분석학자들의 견해)
정신분석적으로 볼 때 우울증은 분노가 자신에게로 향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존심이 낮고 자기비하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학습된 무기력(실험심리학자들의 견해)
실험적으로 동물들을 피할 수 없는 고통에 반복되도록 노출시키면 나중에는 피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도 포기 상태가 되어 피하려 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을 학습된 무기력이라 하고 우울증 환자 중 이런 상태에 빠진 사람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포자기에 빠진 사람은 환경의 조절과 정복감을 심어주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의 손상(인지학자들의 견해)
어떤 우울증 환자는 매사를 부정적으로 봅니다. 이런 시각이 반복되면 자신은 결함이 많고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빠지게 됩니다. 많은 경우 어렸을 때 겪은 부정적인 경험이 남아있어 자신에게 해당하는 모든 일을 부정적으로 해석합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부정적인 결과가 생기고 더욱 더 자신감이 상실됩니다.

우울증의 진단은 의사의 면담과 신체적 질환 검사, 심리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우선 신체적 질병이나 약물에 의한 것인지를 감별하여 진단하여야 합니다. 우울증은 심각한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증으로 나뉘며 그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하게 진단을 한 후, 면담을 통한 원인 규명과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의 9가지 증상들 중에서 5가지(혹은 그 이상) 증상이 2주 이상 계속될 때 우울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② 흥미나 즐거움의 저하
③ 식욕부진이나 체중감소 혹은 식욕증가나 체중증가
④ 불면이나 수면과다
⑤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
⑥ 피로감이나 기력상실
⑦ 가치감 상실이나 지나친 죄책감
⑧ 사고력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⑨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자살사고, 자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