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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킨슨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수면장애’, 이유와 해결 방법은?
파킨슨병은 운동에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결핍으로 나타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때문에 대부분 진전, 서동, 강직 등 운동 기능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고 있지만 파킨슨병은 수면장애도 불러온다. 최근 미국 CNN은 파킨슨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수면장애에 대해 소개했다.

파킨슨병은 운동장애뿐 아니라 수면장애도 일으킨다파킨슨병 관리를 위해서는 숙면이 필요하지만 역설적이게도 파킨슨병 자체는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수면장애는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이며 파킨슨병 환자의 75%가 수면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는다. ◇ 파킨슨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수면장애 대다수의 파킨슨병 환자는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을 겪는다. 다리가 저리는 것과 같은 불쾌한 느낌이 드는 하지불안증후군이 불면증의 원인 중 하나다. 잠에 들더라도 수면 중 각성과 수면 중 자주 깨는 수면분절이 일어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 파킨슨병 환자는 악몽이나 가위눌림을 자주 경험하고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수면 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다. 배뇨장애 중 하나인 야간뇨 증상도 숙면을 방해한다. 파킨슨병 환자는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소변을 참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자다가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가기 위해 일어나고 이를 반복하다 보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 ◇ 파킨슨병 환자의 수면장애, 해결하려면? 파킨슨병에 사용되는 도파민 약제는 수면과 관련이 있다. 병원을 방문해 담당 의료진과 상의해 약제 투여 시각을 조절하면 수면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 사용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상당수의 수면유도제에는 파킨슨병 증상을 악화할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 전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를 해야 한다. 또한 좋은 수면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야 한다.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평일과 같이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 자제잠들기 최소 6시간 전에는 커피, 카페인 음료, 초콜릿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낮잠 제한낮잠은 최대한 줄이고 낮에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꾸준한 운동꾸준한 운동은 숙면으로 이어진다. 운동은 밝은 낮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쳐야 한다. 수분 섭취 제한야간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기 전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근육 이완자기 전 따뜻한 물로 하는 샤워는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이 된다. 숙면에 최적화된 환경숙면을 위해 쾌적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인체는 수면 중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온을 약간 낮게 유지하면 수면 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침실은 어둡게 하고 자기 전 스마트폰이나 TV 등의 화면을 보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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